카테고리 없음

대구통풍 견디기 힘들 정도의 통증

류마잘보는내과 2026. 1. 6. 12:10

 



도저히 견디기 힘들 정도로 심함 통증 때문에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발가락 등의 하지 관절에서 통증이 무척 심하게 나타나 알아보니 대구통풍이라고 하여 절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경우 빠른 시일 내에 확진을 받고 치료를 하는데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 이유는 자칫하다가는 만성으로 발전하게 되면서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하게 되거나 피부 궤양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구통풍은 관절과 조직의 요산이 침착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질환이랍니다. 앞서 통증이 무척 심하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어느 정도냐면 질병의 왕이라고까지 할 정도랍니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운동량이 부족해서 비만이 된 왕들에게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왕의 질병이라고도 한답니다.


또 통풍의 유병률은 1% 내외로 알려져 있는데요. 여성보다 남성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나이가 많거나 혈액 내 요산이 높을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젊은 사람들에게도 통풍이 나타나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그만큼 사회가 발전하면서 식생활 역시 풍족해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이제 통풍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질환이 되었는데요.


이렇게 대구통풍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혈액 내 요산의 농도가 높은 고요산혈증으로 인해서입니다. 요산은 퓨린의 마지막 대사산물을 말하는데요. 음식을 통해 섭취되고, 생산된 요산염의 2/3가 신장을 통해 배설된답니다. 그래서 신장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요산을 배설하는 것도 저하되면서 통풍이 생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대구통풍은 종류를 무증상 고요산혈증과 급성 통풍성 관절염, 간헐기 통풍, 만성 결절성 통풍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무증상 고요산혈증의 경우 건강 검진이나 혈액 검사에서 요산 수치가 증가된 것을 통해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관절염 증상이 없다면 약물 복용은 필요하지 않답니다.


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통풍은 급성 통풍성 관절염인데요. 갑자기 증상이 시작되고 몇 시간 이내 관절이 뜨거워지게 됩니다. 부어 오르고 붉게 변하게 되는데요. 보통 증상이 발생한 날 밤에는 수면을 취하는 것이 어려울 정도로 무척 아픈 경우가 많답니다. 그리고 약물 치료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보통 하루나 이틀 정도 통증이 지속되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몇 주간 지속된답니다.



그리고 환자분이 앓고 있는 것이 대구통풍이 맞는지 진단을 받고자 하는 경우 일반 병원에서 진단을 받기보다는 아무래도 통풍에 대해서 전담하여 진료받을 수 있는 곳을 찾아주시는 게 좋은데요.


그도 그럴 것이 일반 병원에서 진단을 받게 되면 관절액을 검사하는 것이 힘든 경우가 많아서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임상적으로 진단을 할 수밖에 없는데요. 증상을 통해 진단을 하게 되면 오진의 가능성이 있어서 가능하면 확진을 통해 제대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답니다.



그래서 대구통풍에 대해 전담하여 진료하고 있는 곳의 경우 편광 현미경으로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픈 관절 내에 있는 관절액을 뽑아서 요산 결정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참고로 혈액 검사를 통해 요산 수치를 확인할 수 있긴 하지만 요산 수치가 높게 나온다고 하여 반드시 통풍이 생기는 것은 아니랍니다. 정상 소견을 보였던 환자에게 통풍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대구통풍을 앓고 있는 것이 맞다면 치료를 하는데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 제대로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그러나 증상이 있을 때만 일시적으로 치료를 받길 반복한다면, 평소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결국 앞서 말했던 대로 만성 결절성 통풍으로 발전하게 되면서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하게 될 수 있답니다. 그래서 평소에도 제대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한 질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