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절 부위에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 알아보니 통풍이라고 해서 당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통풍이라고 확진 받은 곳은 아니지만 통풍이 의심되어 대구관절염치료의원을 찾아주시는 분들도 적지 않은데요. 그런 만큼 오늘은 통풍이란 질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은 관절과 조직의 요산이 침착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앓게 될 경우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데 통증의 정도가 무척 심해서 질병의 왕이라고까지 불릴 정도입니다. 또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운동량이 부족해서 비만이 된 왕들에게 생기는 경우가 많아 왕의 질병이라고도 하는데요.
이러한 통풍의 유병률은 1% 내외로 알려져 있으며, 여성보다 남성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답니다. 또 나이가 많을수록, 혈액 내에 요산이 높을수록 유병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렇게 통풍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혈액 내 요산의 농도가 높은 고요산혈증에 의해서입니다. 요산은 퓨린의 마지막 대사산물인데, 음식을 통해 섭취되고 생산된 요산염의 2/3가 신장을 통해 배설된답니다. 그래서 신장 기능이 떨어진 환자분들의 경우 요산의 배설이 저하되면서 통풍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통풍은 무증상 고요산혈증과 급성 통풍성 관절염, 간헐기 통풍, 만성 결절성 통풍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당장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건강검진이나 혈액 검사에서 요산 수치가 높게 나와 당황스러운 마음에 대구관절염치료의원을 찾아주시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를 무증상 고요산혈증이라고 하는데요. 무증상 고요산혈증은 혈중 요산은 증가되었지만 관절염의 증상이 없는 상태인데 증상이 없다면 약물 복용이 필요하지 않답니다.
그리고 여기서 더욱 진행되면 급성 통풍성 관절염인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통풍이랍니다. 주로 하지 관절에 발생하는데 갑작스럽게 증상이 시작되고 몇 시간 이내에 관절이 뜨거워지며 부어오르고 붉게 변하게 된답니다.
보통 증상이 발생한 날 밤에는 잠을 이루기 힘들 만큼 아픈 경우가 많은데요. 대구관절염치료의원 등에서 약물 치료를 받고 나서도 보통 하루나 이틀 정도 통증이 지속되지만 심한 경우 몇 주간 지속된답니다.

그리고 자신이 앓고 있는 것이 통풍이 많은지 긴가민가 하시는 분들의 경우 진단을 받도록 해야 하는데요. 이때 일반 병원에서 진단을 받기보다 대구관절염치료의원으로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그 이유는 일반 병원에서 진단을 받게 될 경우 관절액을 검사하는 것이 힘들다 보니 임상적으로 통풍을 진단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입니다. 이렇게 증상을 통해 진단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오진의 가능성이 있어서 확진을 통해 정확히 진단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물론 혈액 검사를 통해 요산 수치를 확인할 수 있지만 요산 수치가 높게 나온다고 해서 반드시 통풍이 생기는 것은 아니랍니다. 오히려 정상 소견을 보였던 환자분에게 통풍 발작이 생길 수 있는 만큼 확신할 수 없답니다.

그래서 대구관절염치료의원에서는 통풍이 맞는지 진단을 하게 될 때 편광 현미경으로 검사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그 이유는 편광 현미경으로 검사를 진행하게 되면 아픈 관절 내에 있는 관절액을 뽑아서 요산 결정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통풍은 평생 치료가 필요한 질환인데요. 그래서 무엇보다 정확히 진단을 받는 것이 무척 중요한 만큼 대구관절염치료의원 등에서 편광 현미경으로 검사를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 통풍의 예후는 다른 관절염과 비교했을 때 양호한 편인데요. 그러나 증상이 있을 때만 일시적으로 대구관절염치료의원 등에서 치료를 받고 평소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결국 만성 결절성 통풍으로 발전하게 되며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그래서 대구관절염치료의원 등에서 적절히 치료를 하는데 도움을 받으며 평소 잘 관리한다면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