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무리 봐도 현재 관절 부위에서 나타나는 통증의 원인이 통풍인 것 같아 대구통풍의원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대로 진단을 받기 위해서인데요. 물론 일반 병원에서도 진단을 받을 수 있지만 확진이 힘든 경우가 많아서 제대로 확진을 받기 위해 대구통풍의원을 찾아 발걸음을 옮겨주시는 붇늘이 많습니다.

이렇게 통풍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통풍을 앓게 될 경우 통증이 무척 심하기 때문입니다. 어느 정도냐면 질병의 왕이라고까지 불릴 정도인데요. 과거에는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고 비만이 된 왕들에게 생기는 경우가 많았던 만큼 왕의 질병이라고도 했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그만큼 사회가 발전하면서 식탁 위에 오르는 음식 역시 풍족해졌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힘들었지만 이제는 간단하게 배달앱을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고, 심지어 편의점에 가서도 사 먹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점점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질환이 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통풍은 관절과 조직에 요산이 침착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혈액 내 요산의 농도가 높은 고요산혈증으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서 요산은 퓨린의 마지막 대사산물으 말한답니다.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데요. 이렇게 생산된 요산염의 2/3가 신장을 통해 배설되지만 신장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그만큼 요산의 배설도 떨어지면서 통풍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통풍은 그 종류를 무증상 고요산혈증, 급성 통풍성 관절염, 간헐기 통풍, 만성 결절성 통풍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간혹 무증상 고요산혈증인데 대구통풍의원을 찾아 상담을 받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건강검진을 받다 요산수치가 높은 것을 보고 걱정되는 마음에 찾아주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 요산수치가 증가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관절염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악물 복용은 필요하지 않답니다.
그리고 급성 통풍성 관절염 때문에 대구통풍의원을 찾으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주로 발가락 관절을 포함한 하지 관절에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갑자기 증상이 시작되고, 몇 시간 이내 관절이 뜨거워집니다. 또 부어오르고 붉게 변하게 되는데요. 대부분 증상이 발생한 날 밤에는 수면을 취하는 것이 어려울 정도로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약물 치료를 받고 나서도 하루나 이틀 정도 통증이 지속되는데요. 심하면 몇 주간 통증이 지속됩니다.

그리고 통풍의 진단은 앞서 말씀을 드린 것처럼 일반 병원보다는 대구통풍의원이 적합합니다. 일반 병원의 경우 관절액을 검사하는 것이 힘들어서 급성단관절염, 고요산혈증, 콜키친 치료에 반응하는 세 가지 기준으로 임상적으로 통풍을 진단하게 되지만 오진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구통풍의원에서 사용하는 편광 현미경은 아픈 관절액을 뽑아서 요산 결정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더욱이 통풍은 평생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기 때문에 제대로 진단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답니다. 그래서 통풍이 의심됟나면 편광 현미경으로 검사를 받으시도록 해야 합니다.

덧붙여 통풍을 앓고 있다면 가급적이면 안정을 취하면서 증상이 있는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과거에는 퓨린이 많이 든 음식 섭취를 피했지만 그게 현실적으로 어려운데다 항고요산혈증 약제의 효과가 무척 좋은 편이기 때문에 이런 식이요법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퓨린이 많이 든 음식과 술을 같이 섭취하는 것은 피하셔야 하는데요. 이는 통풍 발작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통풍의 예후는 다른 관절염과 비교하면 양호한 편읻네요. 그러나 통풍발작이 있을때만 일시적으로 치료를 받고 평소 잘 관리하지 않는다면 결국 만성 결절성 통풍으로 발전하게 된답니다. 그래서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게 될 수 있는 만큼 평소에도 적절히 관리 및 치료를 하는데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